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실업급여 신청방법 (3) 워크넷 구직신청, 온라인 교육 이수

by 물랏차 2020. 7. 20.

실업급여 신청방법 3번째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고용보험 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 처리를 확인하셨나요? 

 

이제 고용복지센터에 방문 전에 반드시 워크넷 구직신청온라인 교육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교육의 경우 미리 듣지 않고 센터에 방문해서 강의를 들어도 되지만 인터넷으로 미리 하고 가시면 훨씬 빨리 업무를 끝낼 수 있습니다. 아래 과정을 따라서 온라인으로 미리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과정 한눈에 보기 ◀

시기 순서 담당자 온/오프라인 담당기관
퇴사/해고 후
최대한 빨리
1. 고용보험 상실 신고서 사측
인사담당자
온라인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
2. 이직 확인서
3. 워크넷 구직신청 실업자 본인 고용보험
4. 온라인 교육 이수 워크넷
온라인 교육 이수 후 
14일 이내
5. 실업급여 신청 오프라인 관할고용센터 방문
신청 후 14일 이후 6. 1차 실업인정일  온라인 고용보험
1차 실업인정일
다음 날 
7. 1차 실업급여(구직급여) 수령 계좌입금 고용보험

 

 

지난 포스팅에서 1,2번을 설명드렸구요 추가로 전전 직장 이직확인서 요청과정까지 설명드렸습니다. 오늘은 온라인으로 빠르게 끝낼 수 있는 3,4번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 워크넷 구직신청 하는 방법 ◀

 

워크넷 개인 로그인 > 1. 마이페이지 홈 > 2. 이력서 자기소개서 관리 (이력서 등록) > 3. 워크넷 구직신청

 

 

 

워크넷 구직신청

 

 

퇴사 후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서는 워크넷 구직신청이 필요합니다. 적극적인 재취업 활동을 보여주는 과정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워크넷에 간단한 이력서를 작성하여 구직신청을 하게 되면 관련 업체에서 먼저 연락이 오거나 본인이 직접 구직 활동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워크넷 이력서 관리

 

 

구직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워크넷에 본인의 이력서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2번에 들어가셔서 이력서를 등록해주세요. 자기소개서도 선택적으로 등록 가능합니다. 

 

 

워크넷 구직 신청 방법

 

이력서 등록 후 3번으로 가시면 바로 구직신청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업무, 장소등을 선택하시고 구직신청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화면처럼 구직신청이 완료되시면 구직등록 확인증도 출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업급여 신청에는 따로 필요하지 않으니 출력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워크넷 - 믿을 수 있는 취업 포털

 

www.work.go.kr

 

 

 

▶ 수급자격 온라인 교육 이수 하는 방법 ◀

 

고용보험 사이트 로그인 > 수급자격 온라인 교육 > 동영상 시청

 

 

고용보험 수급자격 온라인 교육

 

 

 

온라인 교육 수강 역시 간단합니다. 고용보험 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 후 바로가기 서비스에 있는 수급자격 온라인교육으로 들어가 주세요. 크롬은 조금 불안정해서 익스플로러로 접속했더니 안정적으로 잘 된답니다. 

 

 

 

실업급여 온라인 교육 이수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동영상 시청을 선택해서 이수해주시면 됩니다. 약 30분 정도 소요되고 간단한 퀴즈를 푸시면 됩니다. 이수가 완료되면 이수 완료 화면이 나타난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미 이수한 지 14일이 지났기 때문에 사진처럼 초기화가 되어 있네요. 

 

수급자격 온라인 교육 이수 14일 이내에 꼭 고용복지센터를 방문하셔서 실업급여 신청을 완료하셔야 합니다. 고용보험 상실 신고서 처리와 이직확인서 신청이 완료된 것을 확인하신 후에 온라인 교육 이수를 하시고 바로 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고용보험

 

www.ei.go.kr

 

 

여기까지 오셨다면 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기본적인 과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관할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해서 신청만 하면 된답니다. 헛걸음하시지 않도록 지금까지 과정에서 빠진 부분이 없는지 잘 확인하시고 센터에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구독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실업급여 신청방법 (1) 고용보험 상실신고서, 이직확인서

올해 코로나 19 때문에 참 많은 분들이 실업급여를 신청하시는 거 같아요. 저 역시 어쩌다 보니 지난 6월에 실업급여를 신청하여서 1차 실업급여를 얼마 전에 수령했답니다. (회사 공중분해) 다른

mulatas.tistory.com

 

 

 

실업급여 신청방법 (2) 피보험 기간 계산, 전직장 요청사항

▶ 실업급여 신청 과정 한눈에 보기 ◀ 시기 순서 담당자 온/오프라인 담당기관 퇴사/해고 후 최대한 빨리 1. 고용보험 상실 신고서 사측 인사담당자 온라인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 2. 이직 확�

mulata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