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실업급여 신청방법 (4)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방문

by 물랏차 2020. 7. 20.

안녕하세요. 지금까지 해고/퇴사 후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한 사전 단계를 알려드렸습니다. 오늘은 실제로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방문해서 실업급여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 역시 실업급여를 수령하기까지는 모든 과정이 헷갈리고 어려웠는데요 막상 끝내고 나니 재취업 과정에서 너무나도 소중한 실업급여를 받게 되어서 마음의 짐을 조금은 내려두었답니다. 여러분도 저처럼 실업급여받으시고 안정적으로 재취업준비 하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하기

 


 

 

 실업급여 신청과정 한눈에 보기 ◀

시기 순서 담당자 온/오프라인 담당기관
퇴사/해고 후
최대한 빨리
1. 고용보험 상실 신고서 사측
인사담당자
온라인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
2. 이직 확인서
3. 온라인 교육 이수 실업자 본인 고용보험
4. 워크넷 구직신청 워크넷
온라인 교육 이수 후 
14일 이내
5. 실업급여 신청 오프라인 관할고용센터 방문
신청 후 14일 이후 6. 1차 실업인정일  온라인 고용보험
1차 실업인정일
다음 날 
7. 1차 실업급여(구직급여) 수령 계좌입금 고용보험

 

 

 

1번부터 4번 과정까지 잘 따라오셨죠? 이제 진짜로 센터에 방문할 일만 남았습니다. 준비물인 신분증 꼭 챙겨주세요.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본인의 관할  고용복지플러스센터로 가시게 되면 실업급여 신청하는 곳의 안내가 되어 있을 겁니다. 확실히 요즘 실업자가 늘고 있다 보니까 대기시간이 긴 것 같습니다. 최대한 아침 일찍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방문한 수원 고용복지 플러스센터에 도착하니 사진처럼 집단 강의 전면 중지 안내가 있습니다. 코로나 19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서 오프라인 수업은 대부분 중단된 듯합니다. 대신 인터넷으로 대체가 가능하니 재취업 활동에 더 집중할수 있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식은 관할 지역마다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이번에 회사에서 단체로 퇴사를 하게 되어서 서로 정보 공유를 많이 했는데 같은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지역별로 차이점이 많더라구요. 제가 방문한 수원 센터에서는 도착하면 번호표를 뽑고 직원분이 주기적으로 서류를 나눠주십니다. 

 

한 장이 아니라 여러 페이지가 있는 한 뭉치를 나눠주세요. 몇 페이지까지 작성하다가 번호가 불리면 창구로 가라고 상세히 안내해주십니다. 서류가 비치되어있지 않고 직원분이 직접 나눠주신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작성 장소에 사진과 같이 예시가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차례대로 실업급여 신청서/국민연금 실업 크레딧/구직신청서 입니다. 

 

 

 

1/ 실업급여 신청서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개인정보 외에 전 회사의 주소를 기재해야 합니다. 미리 알아가시면 좋겠습니다.

 

2/ 국민연금 실업 크레딧 신청서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실업기간 동안 국민연금의 75%를 국가가 부담해주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을 앞으로도 납부하고 수령할 예정이신 분이라면 너무 좋은 해택이니 꼭 신청하세요. 이때 못하는 경우 국민연금 지사를 직접 방문하거나 1차 인터넷 실업인 정시에 신청 가능합니다. 

 

3/ 구직 신청서

지난번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워크넷 구직신청을 하지 않은 분들이 작성하는 서류입니다.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으니 미리 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서류작성을 마치고 창구로 안내를 받으시면 신분증을 준비해주세요. 서류를 내면 간단한 해고 사유를 질문하십니다. 이후 고용보험 상실 신고서, 이직확인서 등을 확인하시고 문제가 없다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저 같은 경우 이직확인서가 신청일 당시까지 완료되지 않아서 회사에 다시 한번 요청하라고 하셨습니다. 처리 중이었기 때문에 다른 문제는 없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1차 실업인정일 이전까지 꼭 처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청이 끝나면 사진의 좌측 상단에 보이는 것처럼 스티커를 붙여주셨습니다. 코로나 19 때문에 오프라인 교육이 대부분 온라인 교육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때문에 실업인정 신청 역시 언제, 어디서 해야 하는지 친절하게 알려주셨어요. 하지만 모든 신청자가 온라인으로 가능한 것은 아니고 전날까지 도착하는 문자에서 정확히 알려준다고 하십니다. 만일 문자로 오프라인 출석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고용센터에 다시 방문하셔야 합니다.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인터넷 실업 인정 방법 역시 자세하게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코로나 19의 영향이 닿지 않은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근무하시는 직원분들도 굉장히 피곤하실 텐데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실업급여 수급 자격을 잘 따져보아서 신청 자격이 되는 분이라면 저처럼 꼭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일 실업급여 수급 중에 재취업을 하게 되면 일정 기간 근무 후 조기 재취업 수당도 받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르게 재취업을 할 예정이신 분들도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구독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실업급여 신청방법 (1) 고용보험 상실신고서, 이직확인서

올해 코로나 19 때문에 참 많은 분들이 실업급여를 신청하시는 거 같아요. 저 역시 어쩌다 보니 지난 6월에 실업급여를 신청하여서 1차 실업급여를 얼마 전에 수령했답니다. (회사 공중분해) 다른

mulatas.tistory.com

 

 

 

실업급여 신청방법 (2) 피보험 기간 계산, 전직장 요청사항

▶ 실업급여 신청 과정 한눈에 보기 ◀ 시기 순서 담당자 온/오프라인 담당기관 퇴사/해고 후 최대한 빨리 1. 고용보험 상실 신고서 사측 인사담당자 온라인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 2. 이직 확�

mulatas.tistory.com

 

 

 

실업급여 신청방법 (3) 워크넷 구직신청, 온라인 교육 이수

실업급여 신청방법 3번째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고용보험 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 처리를 확인하셨나요? 이제 고용복지센터에 방문 전에 반드시 워크넷 구직신청과 온라인 교육을 이��

mulata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