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실업급여 신청방법 (5) 1차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by 물랏차 2020. 7. 21.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 과정 한눈에 보기 ◀

시기 순서 담당자 온/오프라인 담당기관
퇴사/해고 후
최대한 빨리
1. 고용보험 상실 신고서 사측
인사담당자
온라인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
2. 이직 확인서
3. 온라인 교육 이수 실업자 본인 고용보험
4. 워크넷 구직신청 워크넷
온라인 교육 이수 후 
14일 이내
5. 실업급여 신청 오프라인 관할고용센터 방문
신청 후 14일 이후 6. 1차 실업인정일  온라인 고용보험
1차 실업인정일
다음 날 
7. 1차 실업급여(구직급여) 수령 계좌입금 고용보험

 

지금까지 실업급여을 받기 위한 과정으로 1번부터 5번까지 설명을 드렸습니다. 오늘은 1차 실업인정 신청을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했을때 안내받은 것처럼 1차 실업인정 신청일 이전에 문자가 도착했습니다. 한시적 인터넷 전송이 가능하다고 하여서 저는 당일 인터넷 신청을 했습니다.

 

 

고용보험 사이트 

 

 

신청방법이 처음에는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간단하게 끝납니다. 수급자격 온라인 교육을 수강했던 고용보험 사이트에 접속해줍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에 좌측 바로가기 서비스에 있는 실업인정 신청을 선택해주세요. 

 

 

 

 

고용보험

 

www.ei.go.kr

 

 

혹시 저처럼 크롬에서 고용보험 사이트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안되신다면 익스플로러로 접속해서 재시도 하시면 됩니다. 고용보험사이트나 고용 산재보험 토털 사이트 같은 경우는 크롬에서 원활한 접속이 어렵습니다.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실업인정 페이지로 접속하면 3가지 스텝이 나옵니다. 순서를 따라서 정확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첫번째는 개인 정보와 실업급여 수령 계좌번호가 있습니다. 

 

1차 실업인정 신청을 할 단계에서는 해당 칸이 비어있습니다. 아래에서 통장 사본을 첨부하게 되면 다음 실업인정 신청부터는 정확하게 입력되어서 나오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차 실업인정 단계에서는 계좌가 비어있는 것이 정상이니 당황하지 마세요.

 

 

 

실업크레딧

 

 

 

지난번에 설명드린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역시 이 단계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이라고 하는 것은 실업급여 수급 기간 동안 국가가 국민연금 금액의 75%를 부담해주는 제도입니다. 만약 국민연금을 지속적으로 납부하실 계획이라면 꼭 신청하세요. 생애 딱 12개월만 받을 수 있는 해택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실업급여 수급기간 4개월 동안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을 받으셨다면 다음 실업급여 수급기간에는 8개월 동안 받으실 수 있답니다. 국민연금 납부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제도이니 필요하신 분이라면 신청하시면 됩니다. 

 

고용보험센터에 방문했을 당시에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그때 못하셨더라면 지금처럼 1차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때 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못하셨다면 국민연금 지사에 직접 방문해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두 번째는 실업사실 확인 단계입니다. 해당되는 부분이 있으면 '예'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실업급여를 수령하는 조건이 되는 분들이라면 모두 '아니오'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실업급여는 부정수급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안내를 합니다. 소중한 예산이 꼭 필요한 실업자에게 쓰일 수 있도록 실업급여 수령 중 재취업되거나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 꼭 신고를 해주셔야 합니다. 

 

 

 

 

인터넷 실업급여 신청방법

 

 

1차 실업인정 신청자라면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미 1차가 끝난 후라 화면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실제로 신청하게 되시면 자세한 안내가 해당 화면에 나와있습니다. 화면에 안내된 링크를 따라서 PDF 자료를 받아 자가 학습하시면 됩니다. 학습을 다 하셨다면 동일한 링크에 첨부되어 있는 학습 확인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하기

 

 

 

1차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바로 첨부 구비서류 부분입니다. 자가 학습을 완료했다는 수강 확인서와 실업급여를 수령할 본인 명의의 통장사본을 첨부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수강 확인서에 서명을 하는 부분이 있어서 난감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수강 확인서 상단을 확인해보면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경우 서명은 생략해도 괜찮다는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저 역시 서명은 생략하고 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신청은 잘  마무리가 되었고 다음날 바로 1차 실업급여가 입금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퇴사 후 1차 실업급여를 수령하기 직전 과정까지 안내해드렸습니다. 잘 따라오셔서 실업급여 잘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구독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실업급여 신청방법 (1) 고용보험 상실신고서, 이직확인서

올해 코로나 19 때문에 참 많은 분들이 실업급여를 신청하시는 거 같아요. 저 역시 어쩌다 보니 지난 6월에 실업급여를 신청하여서 1차 실업급여를 얼마 전에 수령했답니다. (회사 공중분해) 다른

mulatas.tistory.com

 

 

실업급여 신청방법 (2) 피보험 기간 계산, 전직장 요청사항

▶ 실업급여 신청 과정 한눈에 보기 ◀ 시기 순서 담당자 온/오프라인 담당기관 퇴사/해고 후 최대한 빨리 1. 고용보험 상실 신고서 사측 인사담당자 온라인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 2. 이직 확�

mulatas.tistory.com

 

 

실업급여 신청방법 (3) 워크넷 구직신청, 온라인 교육 이수

실업급여 신청방법 3번째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고용보험 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 처리를 확인하셨나요? 이제 고용복지센터에 방문 전에 반드시 워크넷 구직신청과 온라인 교육을 이��

mulatas.tistory.com

 

 

실업급여 신청방법 (4)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방문

안녕하세요. 지금까지 해고/퇴사 후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한 사전 단계를 알려드렸습니다. 오늘은 실제로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방문해서 실업급여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 ��

mulata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