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에어컨 냄새 제거는 편백수로 한번에 (내돈내산)

by 물랏차 2020. 6. 8.

 

안녕하세요 차차차, 물랏차입니다 :)

이번 주 기온이 계속 30도를 넘어가고 있어요

이제 진짜 여름이 시작되었나 봐요 T T 그래서 본격적인 여름 준비를 하려고 합니다.

통기성이 좋은 덴탈 마스크도 약국에서 구입을 해두었고요 

가장 중요한 에어컨 필터 청소를 오늘 했답니다. 

 

제가 지금 살고 있는 집에는 천장형 빌트인 에어컨이 설치가 되어있어요

겨울에 이사를 왔기 때문에 에어컨 사용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필터 부분을 열어보니 다행히 눈에 크게 띄는 오염은 없어서 바로 가동을 해보았는데요

세상에,,, 

청소 안한 에어컨 특유의 꿉꿉한 냄새가 너무너무 심하더라고요

바로 끄고 에어컨 내부 청소를 시작했습니다

 

제가 에어컨 필터 청소냄새 제거를 위해서 사용한 제품은 평소에도 너무 잘 쓰고 있는

편백수 100%입니다. 처음 이사 왔을 때 새집 냄새가 심해서 탈취용으로 구매를 한 제품인데

이곳저곳에 잘 쓰고 있어요. 에어컨 필터 청소에 사용해보니 특히 효과가 좋은 것 같네요

5개월 정도 사용한 편백수 장단점도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에어컨 설치 기사님이 알려주신 에어컨 냄새 예방 꿀팁도 같이 알려드릴게요! 

 

 

 

 

 

 

멀쩡한줄 알았던 너,,,

 

 

 

 

 

자취를 오래 하면서 다양한 연식의 에어컨을 청소해보았기 때문에 

나름 신식에 속하는 이 에어컨은 어렵지 않아요 :) 

양쪽에 나사 두 개만 돌려주면 사진처럼 필터 부분이 열리고요

옆으로 당기면 쏙 빠진답니다. 사진은 이미 필터를 분리한 상태입니다 

 

 

 

 

 

 

 

 

 

 

 

 

다행히 먼지가 그렇게 많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한 톨의 먼지도 용납할 수 없기 때문에

화장실로 가서 꼼꼼하게 세척해주었습니다.

먼지가 너무 많다면 물세척 전에 외부로 가져가셔서 먼지를 충분히 털어주세요

그다음에 미지근한 물로 세척하면서 안 쓰는 칫솔이나 청소솔로 가볍게 문질러주시면 된답니다. 

눈에 보이지 않아도 틈 사이에 끼여있는 먼지가 많으니 한 번에 꼼꼼하게 세척해주세요 

 

 

 

 

 

 

 

 

 

 

 

 

깨끗하게 세척한 에어컨 필터는 꼭 환기가 잘 되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바짝 말려주세요. 습기가 남아있다면 에어컨 냄새의 원인이 되니 꼭 잘 말려주세요

저는 햇빛이 좋아서 창가에 두었더니 두세 시간 만에 바짝 말랐어요

 

 

 

 

 

 

 

 

 

 

 

뚜껑을 열고 자세히 보니 표면과 틈마다 이렇게 얼룩이 있었어요
이전에 가동하고 잘 말려주지 않아서 생긴 습기들이 먼지와 섞여 이렇게 얼룩이 생긴 것 같아요 T T

필터는 잘 세척해두었으니 이제 에어컨 내부의 얼룩을 잘 닦을 차례입니다.

 

 

 

 

 

 

 

 

 

 

여기서 등장한 바로 이 친구, 편백수입니다. 

새집냄새 제거에 탁월하다고 해서 구매했던 제품인데 이렇게 에어컨 청소에도 유용하게 사용을 하네요:)

제가 사용한 이 제품은 첨가물이 전혀 없고
100% 천연 편백수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처음에 제품을 찾아볼 때 제가 원했던 것은

 

1/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줄 것

2/ 뿌리자마자 나 피톤치드야~하는 향이 날 것

 

두 가지였어요. 그런데 여러 후기를 찾아보니

천연 편백수에서는 제가 상상하는 피톤치드 향이 안 날 수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좋아하는 그 피톤치드향은 인공향이었습니다 ㅠㅠ

그래서 향이 좀 안 날지라도 탈취 효과가 좋고 몸에 해롭지 않은 천연 제품을 구매했어요

 

 

 

 

 

 

 

 

 

 

 

 

양이... 좀 많죠...? ㅎㅎ 심지어 친구에게 한통 나누어주고도 남은 양이 저 정도예요 

저는 2L 제품을 1만 원대에 구매했습니다. 후기를 찾아보니 여기저기 뿌리다 보면 금방 사용한다고 해서 

500ml는 너무 적을 거 같아서 2L를 선택했어요. 

탈취효과가 너무 좋아서 그런가 저는 이틀 정도 뿌려주고 나니 냄새가 싹 사라지더라고요

그래서 아직도 넉넉하게 남아있답니다. 이제 습한 여름철이 되었으니까 다시 또 유용하게 사용할 거 같아요

 

사진에 보시는 것처럼 제가 마음 놓고 이 제품을 쓰는 이유는 첨가물이 전혀 없는 

100% 편백수라는 점!

항균/탈취를 원하는 곳 어디에나 넉넉하게 뿌려주시면 되세요

탈취 효과가 너무 좋다는 장점도 있지만 좀 아쉬운 단점도 있답니다.

 

유일하게 아쉬운 단점

섬유에 뿌렸을 때 천연 편백의 향이 오래도록 남는다는 점이에요

위에 설명했던 것처럼 우리가 평소에 나 피톤치드야~하는 향은 대부분 인공 오일로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해요

그래서 이 편백수 향은 사람에 따라서 상상했던 그 피톤치드 향이 아니라고 느끼실 수도 있어요

(제가 바로 그중 1명)

그래서인지 공기 중에 뿌렸을 때와 달리 이불과 같은 섬유에 항균효과를 위해서 뿌렸을 때

잔향이 좀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피톤치드향의 섬유향수, 디퓨저를 생각하셨다면

천연제품은 좀 아쉬우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에어컨이나 하수구 주위처럼 공기 중에 뿌린다면 탈취효과는 정말 1등입니다.

기억하세요 탈취는 편백수

중요하니까 두 번 말합니다. 탈취는 편백수

 

#내돈내산

#순수팜편백수

#업체협찬그게뭐야

 

 

 

 

 

 

 

 

 

 

 

편백수 좋은 거 널리 널리 알렸으니까 이제 에어컨 청소를 해볼게요

제가 너무 좋아하는 모던하우스 행주에 (ㅎㅎ) 편백수 듬뿍 뿌려주세요

그리고 에어컨 구석구석 닦아주시고요 말리고 있는 필터에도 듬뿍 뿌려주세요

바짝 말리는 거 잊지 마시고요!

그리고 필터를 다시 잘 조립한 뒤에 가동해보니 드디어 제가 원하는 상쾌하고 시원한 바람 ♡

 

이렇게 열심히 청소를 했는데 금방 에어컨 냄새가 다시 나면 안 되겠죠? 

제가 작년에 언니 집에 에어컨 설치할 때 같이 있었는데요

그때 에어컨 설치 기사님이 알려주신 꿀팁 알려드릴게요

에어컨 냄새 예방을 위해서는 에어컨을 끌 때 반드시 송풍/난방을 20분 가동하기!

요즘은 이 방법을 많이 이용하셔서 최신 에어컨에는 자동 송풍 기능이 있더라고요

그만큼 꼭꼭 해주셔야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송풍이나 난방을 할 경우 내부에 남아있는 물기를 바짝 말려주신다고 생각하시면 되세요

에어컨 내부에 습기가 남아있는 채로 바로 끄게 되면 곰팡이가 번식해서 

냄새를 유발하고 호흡기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에어컨 필터 청소, 냄새 제거 꼼꼼하게 하셔서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