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방울토마토 키우기 1편 / 분갈이 / 가지치기

by 물랏차 2020. 6. 5.

 

 

지난 3월 방울토마토 화분을 선물 받았어요.

처음에는 싹이라도 나면 다행이다 하는 마음으로 심어보았는데 

두 달이 지난 지금 너무 잘 자라주고 있어서 

자랑하러 왔습니다! 

 

그리고 키우다 보니까 

그냥 물만 준다고 잘 자라는 게 아니더라고요

저처럼 집에서 방울토마토 키우는 분들이 계시다면

가지치기나 순지르기를 해야 되는 타이밍은 아닌지

한번 보고 가세요 :)

 

 

 

 

 

 

 

 

 

3월 28일에 심었던 제 방울토마토입니다.

심은지 일주일 정도 뒤에 이렇게 싹이 올라왔던 거 같아요

얼마나 기특하던지 T T 

제가 키운 이 제품은 화분이랑 씨앗, 흙까지 함께 세트로 구성된 제품인데

시드볼이라고 저렇게 씨앗이 들어있는 동그란 흙 뭉치가 있었어요 

저걸 심어주게 되면 너무 깊지도 얕지도 않아서 발아가 잘 되는 거 같았어요

 

 

 

 

 

 

 

 

이렇게 작았던 새싹이 지금처럼 자랐다니

너무 귀엽고 기특하고 ♡

 

 

 

 

 

 

 

 

그 뒤로도 쑥쑥 잘 자라주었어요

이때까지만 해도 날씨가 좀 추웠던 거 같아요

그래서 밤에는 집 안쪽에 뒀다가

출근 전에 물을 주고 창가에 옮겨두었답니다.

이때 제일 중요한 건 충분한 햇빛!

 

 

 

 

 

 

 

아직까지는 물만 주어도 쑥쑥 자라는 

귀여운 친구들 

물 양을 얼마나 해야 할지 잘 몰라서

사진처럼 아래에 높이가 있는 통을 두고

통에 물을 반쯤 담아주고 출근했어요 

그랬더니 화분이 필요한 만큼 물을 머금어서 

과습을 방지할 수 있었답니다. 

저는 식물 저승사자라 저때까지만 해도 진짜 무서웠어요 

T T 

 

 

 

 

 

 

 

5월 초쯤 

어느새 이만큼 자라준 방울이들 

더 이상 함께 자라게 두면 안될 거 같아서

다이소에서 배양토를 사 와

분갈이를 해주었습니다.

이때 더 큰 화분이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너무 작은 곳으로 분갈이를 해서

지금도 걱정이 돼요 

 

방울토마토는 1미터까지도 훌쩍 자라는 작물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화분 직경이 30cm로 넉넉해야 좋다고 해요 

지금이라도 키우는 분들이 계시다면 

꼭 넓은 화분에 심어주세요 

#방울토마토 분갈이

#방울토마토 화분 크기

 

 

 

 

 

 

 

분갈이 후에는 뿌리가 잘 내릴 수 있도록

물을 흠뻑 주었습니다.

여전히 무서운 식물 저승사자.... 

 

분갈이를 한 후에 일주일 정도는 거의 자라지 않았어요 

이 시기를 '얼음'이라고 한답니다

분갈이를 하게 되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성장을 멈추는 시기예요

최대한 분갈이를 잘해주어야

이 얼음 시기가 짧아지고 그만큼 잘 자란다고 합니다.

 

전혀 변화가 없길래 

죽어버린 줄 알고 걱정했는데 

그 시기가 지나니까 또 쑥쑥 자라주었어요

 

 

 

 

 

 

짜잔!

5월 말에 쑥쑥 자라고 있는 제 방울토마토입니다 

너무 기특하고 귀엽죠

일조량이 부족할까 봐 

아침 여섯 시면 일어나서 창문 활짝 열고 

빛이 가장 잘 들어오는 창가로 옮겨주고 있어요

식물을 키우기 시작하니까 부쩍 부지런해졌습니다.

 

역시 농부는 아무나 하는 게 아니야 

 

 

 

 

 

 

 

5일 정도 사이에 또 부쩍 자란 방울토마토입니다.

 

방울토마토가 어느 정도 자란 후부터는 조금씩 관리를 해주어야 해요 

저 같은 초보도 할 수 있는 가지치기를 꼭 해주어야 합니다! 

영양분이 위로도 잘 올라갈 수 있도록 

우선 아래쪽부터 손가락 길이만큼 줄기에 자라는 잎들은

과감하게 잘라주세요

#방울토마토 가치지기

 

 

 

 

 

 

가지치기 덕분인지

드디어 화방이 생겼어요

꽃이 잘 피면 열매도 달리겠죠? T T 

나도 드디어 처음으로 식물을 

끝까지 키우는 건가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가지치기

어렵지 않아요 

잘 소독한 가위로 이렇게 잘라주시거나

손으로 톡 잘라주시면 됩니다.

 

 

 

 

 

 

 

꽃이 더 잘 자라라고 오늘도 하나씩 가지치기를 해주었어요

그렇다고 너무 다 잘라내면

영양분을 만들어내는 광합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적당히 해주세요

 

처음에는 싹만 자라도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화방까지 생기니까 

꽃도 보고 열매도 수확하고 싶네요

 

여기저기 물어보고 찾아보니까

가치 치기뿐만 아니라 

방울토마토는 순지르기, 곁순 자르기가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순지르기는 아직 멀었고

작은 곁순이 자라고 있는 거 같아서

이것도 잘라보고 잘 자라는지 알려드릴게요

 

 

 

 

 

 

 

방울토마토 파스타

꼭 해 먹게 해 주세요 :)

 

 

오늘도 차차차, 물랏차 

 

 

https://mulatas.tistory.com/16

 

방울토마토 키우기 2편 / 곁순제거 / 깻잎수확

안녕하세요 차차차, 물랏차입니다 :) 지난번에 제가 방울토마토 분갈이하고 가지치기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난이도 상(?)의 곁순자르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같이 잎 제거도 해주었어�

mulatas.tistory.com

다음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로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