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로웨이스트

브리타 정수기 필터 재활용 / 활성탄과 이온교환수지

by 물랏차 2020. 7. 23.

다 쓴 브리타 정수기 필터를 버리기 위한 저의 고군분투 포스팅 보신 분 계신가요? 결과적으로는 플라스틱, 비닐, 내용물을 분리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내용물을 일반쓰레기도 배출해도 되는지 궁금해서 다양한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브리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브리타 필터 내부에는 활성탄이온교환수지가 들어 있다는 정보를 얻었습니다. 이 두 가지가 과연 무엇이고 어떤 성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해외의 필터 수거 사례도 찾아보았습니다. 

 

브리타 정수기의 원리필터 재활용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면 좋겠습니다. 

 

 

 

브리타 정수기 정말 친환경인가요? (필터 분해하기)

안녕하세요. 요즘 수돗물 유충으로 다들 걱정이 많으시죠. 21일까지만 총 211곳에서 실제로 유충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불안감 때문에 샤워기 필터, 세면대 필터, 생수 수요도 급증하고 있습니�

mulatas.tistory.com

 

 

 


 

제로웨이스트;

활성탄과 이온교환수지 그게 뭔데

 

 

 

 

브리타 정수기 필터 분리수거

 

 

지난번에 제가 직접 분해해서 얻은 결과물입니다. 왼쪽부터 활성탄과 이온교환수지가 섞인 내용물, 플라스틱 본체와 비닐망과 비닐포장지입니다. 

 

 

플라스틱 5번 PP

 

 

본체는 플라스틱 5번이 적혀있습니다. 플라스틱은 7종으로 나뉘어있는데 그중 5번은 폴리프로필렌(PP)입니다. 

 

 

 

브리타 필터 활성탄

 

 

내부 모습은 이렇습니다. 검은색은 잘게 부서진 연필심이나 숯 조각과 비슷합니다. 흰색은 가루 세제에 들어있는 파란색 알갱이와 비슷한 크기의 동그란 알맹이입니다. 

 

■ 브리타 필터 안에는 무엇이 들어 있나요? 

 

공식 홈페이지의 정보에 따르면 독일에서 식품 등급을 통과한 이온 교환 수지활성탄이라고 합니다. 이온 교환 수지는 납, 구리와 같은 중금속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활성탄은 수돗물 속의 염소나 염소화합물을 제거해 물 맛을 좋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 활성탄은 무엇인가요?

 

목재와 같은 것에 약품처리를 해서 만든 물질입니다. 구멍이 아주 많아서 이 표면적으로 탈취, 항균, 정수, 미세먼지 제거 등의 역할을 합니다. 브리타 필터에는 코코넛으로 만들어진 활성탄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알아볼수록 묘한 브리타

 

 

■ 이온 교환 수지는 무엇인가요? 

 

아주 쉽게 말해서 이온 교환 수지는 내 거는 주고 남에 꺼는 가져오는 물질입니다. 이런 성질 때문에 칼슘, 마그네슘 등 금속 이온이 있는 수돗물을 통과시키면 이온교환수지는 내 거(나트륨)를 수돗물에 주고, 남에꺼(칼슘, 마그네슘)을 가져옵니다. 결과적으로 수돗물에는 나트륨이 많이 남게 되고 이온 교환 수지는 칼륨, 마그네슘을 가지게 됩니다. 

 

물에 녹아있는 칼슘, 마그네슘의 양을 경도로 표현합니다. 경도가 높으면 묵직한 맛의 경수, 낮으면 부드러운 맛의 연수로 구분됩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1리터당 75ml 이하를 연수로 분류합니다. 

 

하지만 경수, 연수를 이렇게 수치로 보면 잘 모르실 수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삼다수18.4ml/L의 경도라고 합니다. 한국은 대체로 아주 낮은 수준의 경도를 선호하는 듯합니다. 

 

 

이온(ion) -/+ 둘 중 하나의 성질을 가진 입자, 이동이 빈번함

교환(exchange) 말 그대로 교환

수지(resin) 유기 화합물 

 

 

하나씩 따져보면 결국 이동이 빈번한 입자들을 교환해주는 물질이라는 것입니다. 이때 음양의 성질을 이용해서 원하는 물질을 제거하는 원리라고 합니다. 문과생인 저에게 과학은 정말 새롭습니다. 그래도 찾아보면서 이해가 되는 걸 보니 과학 시간에 놀지는 않았나 봅니다. 

 

이때 이온 교환 수지가 더 이상 물속 미네랄과 교환할 나트륨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기능을 상실합니다. 무한히 바꿀 수는 없는 것이죠. 이런 이유 때문에 모든 필터는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업체에서는 적절한 조건의 소금물에 필터를 담가서 재사용하는 방법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뒤에서 아주 중요한 힌트가 되니 기억해주세요)

 

 

 

■ 이온 교환 수지는 일반쓰레기인가요?

 

수지(resin)에서 저는 블랙홀에 빠졌습니다. 육안으로 보기에는 딱 플라스틱 알갱이처럼 생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수지가 무엇인지 찾아보았습니다. 수지는 천연수지합성수지로 나뉜다는 정보만 제가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합성수지는 플라스틱이라고 보면 된다는데 이온교환수지는 그럼 플라스틱인가 하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문과생인 제가 더 이상 알아낼 수 있는 게 없어서 구글 친구에게 천연수지(natural resin)를 물어보았습니다. 

 

이거 피톤치드 향 맡으면서 많이 봤습니다.

 

 

침엽수 나무숲을 지나가다 보면 나무껍질에 이런 호박 같은 진액이 있는 거 본 적 있으신가요? 바로 이런 송진이 천연수지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브리타 필터에 있는 이온 교환 수지는 절대로 천연수지가 아니겠습니다. 

 

합성수지는 아무리 찾아봐도 플라스틱이 맞는 것 같은데 그럼 배출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찾기 시작했습니다. 브리타에 이렇게 집착하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끝까지 가자 브리타. 

 

 

■ 한국 표준 산업 분류에서 실마리를 찾다.

포기할 때쯤 이온텍이라는 이온 합성수지 제조 업체의 홈페이지에 올라온 이온 합성수지 폐기물 처리에 대한 자료를 발견했습니다. 그 내용을 따라 한국 표준 산업 분류에서 이온 합성수지를 검색해보았습니다. (iontec.co.kr)

 

 

출처-한국표준산업분류

 

 

합성수지 및 기타 플라스틱 물질 제조업에 이온 교환 수지 제조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쯤 되면 거의 플라스틱이 맞는 거 같습니다. 

 

 

출처-한국표준산업분류

 

이런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온텍! 이온텍의 자료에 의하면 일반 물을 정수한 이온 교환 수지의 경우 유해물질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일반폐기물에 준하여 배출하면 된다고 합니다. 

 

일반폐기물에 준한다는 표현도 참 어렵습니다. 플라스틱인지, 어떤 종류의 플라스틱인지, 재활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정보는 찾지 못했습니다. 지금까지 제 경험상 가정에서 활성탄과 섞인 이온 교환 수지를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결국 가정에서 최선의 방법은 본체는 분리수거를 하고 내용물은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 알갱이들 저만 미래의 미세 플라스틱으로 보이나요?

 

 

■  해외 브리타 필터 수거

 

제가 지금까지 찾아본 정보들이 다 맞다면 브리타 정수기도 생수병의 영원한 대체품이 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네스프레소 캡슐을 수거해서 재사용하는 것처럼 한국에서도 브리타 필터를 수거해서 재사용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가야 할 길이라고 봅니다. 

 

독일이나 미국처럼 해외에서는 브리타 필터를 수거한다던데 어떤 방식인지 궁금했습니다. 브리타 홈페이지에서 사진과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출처 - 브리타 홈페이지

 

 

독일에서 수거된 브리타 필터는 인하우스 설비를 통해서 재생된 이온 교환 수지를 만든다고 합니다. 이 이온 교환 수지는 신규 필터에 재활용된다는 문구가 있습니다. 

 

필터 전체를 그대로 재생한다면 '신규' 필터 카트리지에 재활용된다고 표현하지 않았겠죠? 아마도 분해해서 이온 교환 수지를 재생한다는 의미 같습니다. (이 역시 정확한 과정은 브리타 본사에서 일하는 독일인 친구를 사귀기 전까지는 알 수 없겠습니다.) 그런데 이 재생한다는 과정이 아마 위에서 잠시 설명드린 소금물에 담그는 과정과 원리가 유사할 것 같습니다. 나트륨을 다 잃어서 더 이상 미네랄을 교환할 수 없는 이온 교환 수지에 나트륨을 재 공급하는 방식으로 재생되는 게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한국에서도 이온 교환 수지가 영구적으로 재생이 된다면 우리는 슈퍼 레스 플라스틱 사용자에 가까워질 수 있겠습니다. 브리타 코리아 꼭 수거해주세요. 

 

 

 

 

포스팅을 마무리하던 중 이온교환 능력이 저하된 수지는 NaCI 용액으로 재생시켜 계속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견했습니다. 자세히 읽어보고 도움이 된다면 출처를 밝히고 다음 포스팅에서 공유해보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조금이라도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면서 정수된 물을 마시고 싶은 일반인의 검색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혹시 전문가께서 이 글을 보신다면 많은 지적과 수정 부탁드립니다. 

 

 


 

 

구독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브리타 정수기 정말 친환경인가요? (필터 분해하기)

안녕하세요. 요즘 수돗물 유충으로 다들 걱정이 많으시죠. 21일까지만 총 211곳에서 실제로 유충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불안감 때문에 샤워기 필터, 세면대 필터, 생수 수요도 급증하고 있습니�

mulatas.tistory.com

 

 

브리타 정수기 궁금증 한번에 해결 (필터사용기간/재활용)

안녕하세요 차차차, 물랏차입니다 :) 제가 지난 두 번의 포스팅을 통해서 브리타 정수기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지난 2월부터 직접 구매해서 사용한 브리타 정수기에 대한 장단점과 필터교체방법

mulata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