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방울토마토 키우기 125일차, 수확의 기쁨

by 물랏차 2020. 7. 30.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가벼운 일상 글로 찾아왔습니다. 제 방울토마토 혹시 기억하시는 분 계신가요? 올해 3월 씨앗부터 키우기 시작한 방울토마토가 드디어 빨간 열매를 내어주었습니다. 무려 125일이나 걸렸지만 너무 기뻐서 사진을 찍어보았어요. 

 

 

 

방울토마토의 시작

 

 

처음 방울토마토를 심을 때 적었던 라벨입니다. 이때는 솔직히 새싹이라도 자랄까 하는 의심이 있었어요. 저는 유명한 식물 저승사자였기 때문에 겁이 났답니다. 그래도 남자 친구가 선물해준 거라 정말 열심히 키웠답니다. 물은 얼마나 줘야 하는지 온도는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매일매일 인터넷에 검색해보곤 했어요. 

 

 

 

방울토마토 키우기

 

 

빨간 방울토마토 딱 1알입니다. 너무 작고 소중한 내 열매. 화분도 너무 작고 비료도 안 줘서 열매까지 못 볼 줄 알았는데 이렇게 1알씩이나 수확할 수 있어서 너무 귀엽고 웃음이 났답니다. 사실 햇빛을 많이 보여주고 싶었는데 장마 때문에 흐린 날이 너무 길었습니다. 그래서 그냥 수확을 했습니다. 

 

 

 

방울토마토 자급자족

 

 

방울토마토 키우시는 분들은 꼭 첫 화방은 모두 제거해주세요. 두번째 화방부터 열매가 잘 자란다고 하던데 정말 맞는 말 같습니다. 이 1개가 달린 화방이 저는 첫 화방이고 뒤쪽에 여러 개가 있는 화방이 두 번째입니다. 곁순 제거도 하고 줄기도 잘 잘라주셨다면 첫 번째 화방까지도 꼭 제거해주세요. 

 

할아버지가 큰 과수원을 하셨는데 정말 365일 바쁘셨답니다. 어릴때는 왜 저렇게 할 일이 많을까 궁금했는데 이렇게 작은 화분 하나를 키워보니 바로 이해가 되었답니다. 저는 매일 아침 얼마나 자랐을지 궁금해서 일찍 일어나기까지 했습니다. 아버지께서 농작물은 농부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자란다는 말씀을 해주신 적이 있습니다. 이 말만큼 농사를 잘 표현하는 말은 없는 것 같습니다. 

 

 

 

6남매

 

 

첫 열매 이후에 더이상 꽃이 피지 않길래 여기서 끝이구나 생각했는데 어느 날 이렇게 6남매가 자라기 시작했습니다. 양분이 부족해서 아무래도 조금 더딘 친구들 같아요. 영양제도 좀 주어야겠습니다. 이 친구들도 꼭 빨갛게 잘 익었으면 좋겠습니다. 작은 화분 하나인데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농사만큼 정직한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하는 일도 이렇게 노력하고 정성을 쏟는 만큼 결과물을 만나게 된다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제로 웨이스트에 대해서 더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어서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제 원래 필드인 차(tea)와 제로 웨이스트를 결합한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좀 쉬려고 다짐했지만 성격상 어려워 보입니다. 

 

 

 

작고 소중해 월급처럼

 

 

이제는 진짜 수확을 합니다. 작은 열매 하나지만 할 말이 정말 많습니다. 마지막 사진을 찍고 여기저기 자랑한 뒤에 수확했습니다. 

 

 

방울토마토 키우기 125일차

 

 

정말 작아요. 요즘 이 크기의 방울토마토는 찾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대추 방울토마토는 이 열매에 3배는 될 것 같아요. 상품성이 있는 열매를 만들어 내는 일이 얼마나 어려울지 상상조차 안됩니다. 

 

 

 

7남매

 

 

나머지 열매들도 잘 익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먹어보니 엄청 달지는 않았지만 정말 방울토마토라서 신기했어요. 물만 주었는데 이런 열매가 자랐다니 바쁜 생활 속에 소소한 행복입니다. 여러분도 한번 키워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화분 하나 덕분에 매일 무언가를 가꾼다는 기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울토마토 키우기 1편 / 분갈이 / 가지치기

지난 3월 방울토마토 화분을 선물 받았어요. 처음에는 싹이라도 나면 다행이다 하는 마음으로 심어보았는데 두 달이 지난 지금 너무 잘 자라주고 있어서 자랑하러 왔습니다! 그리고 키우다 보니

mulatas.tistory.com

 

 

방울토마토 키우기 2편 / 곁순제거 / 깻잎수확

안녕하세요 차차차, 물랏차입니다 :) 지난번에 제가 방울토마토 분갈이하고 가지치기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난이도 상(?)의 곁순자르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같이 잎 제거도 해주었어�

mulatas.tistory.com

 

 

방울토마토 키우기 3편 / 드디어 나에게도 열매가

안녕하세요 차차차, 물랏차입니다. 지난번에 제가 올린 방울토마토 키우기 1,2편 혹시 보신분들 계신가요? (안 보셨다면 이번 포스팅 가장 아래에서 만나실 수 있답니다. ♥) 저는 화분도 너무 작

mulatas.tistory.com

 

댓글